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사물의 비밀은 가공의 이야기이지만 그 안에 담긴 바르고 어진 마음은 현실에서 팔딱팔딱 살아 숨쉰다. 아이들이 인생의 수많은 역경을 피하지 않고 맞닥뜨려 슬기롭게 풀어나갈 수 있는 <사물의 비밀> 안에는 다양한 지혜가 숨어 있다.냉장고의 비밀
냉장고의 비밀은 가장의 역할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냉장고의 비밀>은 흰색 냉장고가 가전 제품 수리점에 오면서 시작됩니다. 낡거나 고장 난 제품이 오는 수리점에 자신이 와 있는 이유를 흰색 냉장고는 알지 못합니다. 냉기가 심하게 나와 수리점에 왔다고 하는데, 냉장고에서 냉기가 많이 나는 게 고쳐야 할 일이라는 것을 냉장고는 납득하지 못합니다.
흰색 냉장고를 읽다 보면 우리 내 아빠들이 생각납니다.
맞습니다. 냉장고의 비밀은 가장의 역할을 얘기하고 있습니다. 한 가정의 가장은 그 가족 구성원의 구심점이기도 하고 가정을 화목하게 만드는 원동력이기고 합니다.
그런데 물질만능시대가 되면서 가장의 역할도 돈을 벌어오는 사람, 돈만 벌어오는 사람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일부 가장들도 돈만 많이 벌어다주면 가장의 역할을 다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가장이 돈을 벌어서 가정의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가족들이 진정 원하는 것은 가장의 따뜻한 보살핌과 사랑이 아닐까 싶어요. 가족 구성원들을 살피는 일이 먼저가 아닐까 싶습니다.
[출판사 서평]
아이의 미래, 상상력이 좌우합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구글의 세르게이 브린을 거론하지 않아도,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아이들의 상상력에 달려 있다는 것을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상상력은 하루아침에 만들 수 없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 암기한다고 늘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논리적인 대응으로 답을 구하는 방식으로도 상상력을 만들어낼 순 없습니다. 상상력은 ‘관계’에서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서로 주고받는 ‘대화’에서 상상력은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사물의 비밀>은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대화’에 중점을 둔 동화책입니다.
사물의 비밀은 의인화한 ‘사물’ 간의 상호 관계와 그들의 대화를 통해 사물이 갖고 있는 기본 속성을 알게 하며, 더 나아가 사물 간의 비교, 교환, 확대, 축소 등 융합적 사고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무한대로 끌어내고 있습니다
<사물의 비밀> 속 사물이 말해주는 비밀스러운 이야기
물들은 어떤 특정 상황을 위해 만들어졌고 누군가를 위해 존재하지만, 사람들은 금세 그 사실을 잊고 방치하기 일쑤입니다. 사물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우리를 사랑할 수도 있고 또 속상해서 사람에게 불평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이들은 잘 알고 있고, 잘 듣고 있습니다. 사물이 소곤대는 소리를, 노래를, 이야기를 말이죠.
사물의 비밀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길잡이
인격 도야와 인성 함양은 우리 교육이 지향해온 교육 철학입니다. 이 교육 철학은 사물의 비밀 전반에 투영되어 인생을 살아가는 데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단 한 권의 사물의 비밀이라도 읽었다면 세상은 더 이상 전과 같지 보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좋은 책은 삶을 살아가는 방식과 삶의 의미를 바꿔 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물의 비밀>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슬기를 함양하기 위해서 상상력이, 바른 인성이, 인격 도야가 필요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사물의 비밀은 가공의 이야기이지만 그 안에 담긴 바르고 어진 마음은 현실에서 팔딱팔딱 살아 숨쉽니다. 아이들이 인생의 수많은 역경을 피하지 않고 맞닥뜨려 슬기롭게 풀어나갈 수 있는 <사물의 비밀> 안에는 다양한 지혜가 숨어 있습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