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노트의 비밀>에서는 피아노 소리가 멈추자 커튼을 젖히며 검정노트가 무대 중앙으로 걸어 나왔다. 객석에서 큰 박수가 쏟아졌다. 무대조명에 비취는 검정노트는 표지가 닳고 등이 찢어져 있었다. 그런데 낡은 모습이 더 멋져 보였다. 젊었을 때는 멋진 표지에만 신경을 썼다는 노트는 어느 순간 글을 적어야 진짜 노트가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검정노트는 멋진 글이 가득한 노트가 될 수 있었던 비밀을 공개하는데….<사물의 비밀> 이야기는?
아이들 주변에 있는 사물이 주인공입니다.
다양한 사물을 통해 무한한 상상력을 키워줍니다.
인생을 통찰할 수 있는 삶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아이의 미래, 상상력이 좌우합니다.
Apple의 스티브 잡스, Google의 세르게이 브린을 거론하지 않아도, 우리 아이들의 미래가 아이들의 상상력에 달려 있다는 것을 누구나 잘 알고 있습니다. 세상은 달라졌습니다. 주어진 테마를 논하고 답을 구하는 시대에서, 환경을 바꾸고 융합하는 세상으로 변했습니다. 상상력은 하루아침에 만들 수 없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 암기한다고 늘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논리적인 대응으로 답을 구하는 방식으로도 상상력을 만들어낼 순 없습니다. 상상력은 ‘관계’에서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서로 주고받는 ‘대화’에서 상상력은 폭발적으로 늘어납니다.
<사물의 비밀>은 ‘관계’에서 얻을 수 있는 ‘대화’에 중점을 둔 동화책입니다.
사물의 비밀은 의인화한 ‘사물’ 간의 상호 관계와 그들의 대화를 통해 사물이 갖고 있는 기본 속성을 알게 하며, 더 나아가 사물 간의 비교, 교환, 확대, 축소 등 융합적 사고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무한대로 끌어내고 있습니다.
<사물의 비밀>을 읽어보면, 상상력만으로 이야기가 끝나지 않습니다. <사물의 비밀>은 사회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지혜를 상상력의 스승으로 보이지 않게 숨겨두었습니다. 어른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아이들 눈에는 보이는 지혜입니다.
<사물의 비밀> 속 사물이 말해주는 비밀스러운 이야기
디즈니 영화 ‘토이 스토리’를 보면, 사람들이 보이지 않는 공간에서 장난감들이 서로 말을 하고 있습니다. 가만히 귀 기울여 들어보면 사람들이 한 번도 생각하지 못하던 깜짝 놀랄 만한 이야기를 장난감들이 저마다 다른 목소리로 이야기합니다.
장난감과의 관계에서 대화를 통해 아이는 사물이 던져주는 메시지에 대해 생각을 하게 됩니다.실제로 사물들은 어떤 특정 상황을 위해 만들어졌고 누군가를 위해 존재하지만, 사람들은 금세 그 사실을 잊고 방치하기 일쑤입니다. 사물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이 우리를 사랑할 수도 있고 또 속상해서 사람에게 불평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잘 알고 있고, 잘 듣고 있습니다. 사물이 소곤대는 소리를, 노래를, 이야기를 말이죠.
사물의 비밀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 길잡이
인격 도야와 인성 함양은 우리 교육이 지향해온 교육 철학입니다. 이 교육 철학은 사물의 비밀 전반에 투영되어 인생을 살아가는 데 길잡이가 되어줄 것입니다. 단 한 권의 사물의 비밀이라도 읽었다면 세상은 더 이상 전과 같지 보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좋은 책은 삶을 살아가는 방식과 삶의 의미를 바꿔 놓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물의 비밀>은 삶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혜와 슬기를 함양하기 위해서 상상력이, 바른 인성이, 인격 도야가 필요함을 잘 알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사물의 비밀은 가공의 이야기이지만 그 안에 담긴 바르고 어진 마음은 현실에서 팔딱팔딱 살아 숨쉽니다. 아이들이 인생의 수많은 역경을 피하지 않고 맞닥뜨려 슬기롭게 풀어나갈 수 있는 <사물의 비밀> 안에는 다양한 지혜가 숨어 있습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