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시작한 거짓말은 다음 거짓말을 불러오고, 거짓말은 눈덩이처럼 계속 불어나게 된다. 거짓말로 인한 죄책감은 주인공 하워드의 등에 원숭이처럼 꼭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는다. 마음의 짐, 양심의 부담, 부모님을 실망시켰다는 죄책감 등 고통 속에 빠져 있던 그는 마침내 모든 걸 고백하고 마음의 짐을 털어버리게 되는데...National Parenting Publications Honors Award (NAPPA 상 수상)
Independent Publishers Annual Award Winner (미국독립출판인상)
I Parenting Media Award Winner (I Parenting Media 상 수상)
Nautilus Book Award Winner (노틸러스 상 수상)
Teachers' Choice Award (미국 교사가 뽑은 올해의 책 수상 인성교육시리즈)
여러분은 거짓말을 한 적이 있나요? 아마도 거짓말을 한 번도 한 적이 없는 사람은 없을 거예요. 그런데 거짓말은 왜 하게 될까요?
우리아이가 거짓말을 했다!
나는 과연 어떻게 할 것인가?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아이 스스로 거짓말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이 여기에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교육학자인 하워드 빈코우의 인성교육 시리즈 중 거짓말 그림책에서 우리 함께 고민을 해결해 보아요.
하워드는 친구를 곤란하게 하지 않기 위해서, 낯선 아저씨가 너무 무서워서, 친구에게 기죽기 싫어서, 동생들에게 놀림 받고 싶지 않아서 등 다양한 이유 때문에 거짓말을 했습니다. 그 순간에 그는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었지만, 그는 옳지 않은 선택을 했던 것이지요.
한 번 시작한 거짓말은 다음 거짓말을 불러오고, 거짓말은 눈덩이처럼 계속 불어나게 됩니다. 거짓말로 인한 죄책감은 하워드의 등에 원숭이처럼 꼭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습니다. 마음의 짐, 양심의 부담, 부모님을 실망시켰다는 죄책감 등 고통 속에 빠져 있던 그는 마침내 모든 걸 고백하고 마음의 짐을 털어버리게 됩니다.
이 책은 아이들이 거짓말을 시작하게 된 사소한 이유, 점점 거짓말이 늘어가는 상황, 그리고 이로 인한 아이 내면의 갈등을 세밀히 다루고 있습니다. 뒷부분에 생각해 볼 거리를 정리한 페이지를 두어 거짓말의 효과를 이해하고 거짓말에 대해서 토론하기에 아주 좋은 책입니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