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평화롭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떤 법이 필요할까요?
자유롭고 평등하며 정의로운 공동체를 세워 나가는,
바로섬 사람들의 흥미진진한 법 이야기
바로섬의 호밀 씨는 뚝딱 아저씨가 만든 의자가 불량품이라며 의자 값을 돌려달라고 해요. 섬 사람들을 거센 파도로부터 지켜 줄 방파제법을 만들었지만, 방파제법 때문에 도끼 씨는 집을 잃게 생겼어요. 매일 새벽 방아를 찧는 곰곰 할머니와 그 소리 때문에 매일 새벽 단잠에서 깨는 버터 아저씨는 조금도 양보 없이 서로 자기 의견만 주장해요.
과연 바로섬 사람들은 이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갈까요?
바로섬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바탕으로 법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법을 어겨 다른 사람의 권리나 공동체의 질서를 어지럽히면 어떤 절차로 벌을 받는지, 개인의 권리나 이익을 법으로 어떻게 보호받는지 등 어렵게만 느껴지는 법 개념을 우리 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의 이야기로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어요.
★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들로 쉽게 ‘법’에 대해 배울 수 있어요.
동화에서는 ‘바로섬’이라는 공간 속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티격태격하며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들을 다뤄요. 이 사건들은 얼마든지 우리 주변에서 일어날 수 있는 일들이지요. 동화 속 인물들이 펼치는 이야기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렵고 딱딱하게만 느껴지던 법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하게 돼요.
★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게 초등 교사가 들려주는 법 이야기예요.
방송 작가 출신이자, 매일 아이들과 즐겁고 행복한 배움을 나누는 현직 초등학교 교사가 들려주는 법 이야기예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쉽고 재미있게 집필되어, 초등학생들 누구나 친근하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어요.
★ 이해를 돕는 삽화와 친절한 설명으로 꼼꼼하게 보충 정리해 주었어요.
에피소드가 하나씩 끝날 때마다 관련된 법 개념에 대해 이해하기 쉬운 삽화와 함께 친절한 설명으로 꼼꼼히 정리해 주었어요. 또 책 속에 등장하는 법 용어들을 마지막에 실어 주었어요. 동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익힌 법 개념을 한 번 더 정확하게 다시 정리할 수 있어요.
★ 법 전문가가 꼼꼼히 감수해서 믿을 수 있어요.
이 책을 감수한 소재용 선생님은 법과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에서 형사법을 전공하였으며 현재 대법원 판례심사위원회 조사위원으로 일하는 법 전문가예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법 개념이 제대로 담겨 있는지, 꼼꼼한 전문가의 검토를 받은 법 지식 정보책이에요.
목차
1장 법이 필요해요_모두가 지켜야 하는 약속,법
2장 법을 만들어요_법의 종류와 체계
3장 힘을 나누어요_삼권 분립
4장 다툼을 해결하는 순서가 있어요_분쟁 해결
5장 개인의 다툼을 해결해요_민사 재판
6장 법으로 범죄를 심판해요_형사 재판
7장 법으로 소비자를 보호해요_소비자를 보호하는 법
8장 헌법과 관련된 다툼을 해결해요_헌법 재판
9장 국민이 재판에 참여해요_국민 참여 재판
10장 누구나 행복할 권리가 있어요_인권이란 무엇일까요?
추천의 글
여기는 바로섬 법 용어를 배웁니다
도서 DB 제공 : 알라딘 인터넷서점(www.aladi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