험하고 먼 길을 떠나 오직 소녀를 보기 위해 온 북극곰은 자기가 살던 곳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소녀는 그런 곰이 고맙고 사랑스럽다. 하지만 곰은 의외로 추위에 약하고 눈물도 많다. 그런 곰을 소녀는 꼭 안아서 안심시켜 주고, 거꾸로 곰의 심장소리는 자장가처럼 소녀를 재워 준다.
잠들 때 들려주는 이야기로서도 손색이 없는 그림책이지만, 차분하고 따스한 색감의 귀여운 소녀와 곰 그림은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북극곰에 대한 자연스런 호기심을 일깨워 줄 것이다.
■ 누리과정 연계 내용
사회관계 -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자연탐구 - 과학적 탐구하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알아보기
어릴 때 아이들은 상상 속의 친구를 한 명쯤 만들어 놓습니다. 그 친구와 함께 상상의 나래를 펴곤 하지요. 엄마아빠나 선생님에게 꾸중 들은 이야기를 털어놓기도 하고 친구들과 속상했던 비밀 이야기를 들려 주기도 합니다. 함께 멋진 곳으로 모험을 떠나는 상상을 하기도 하고 자신을 보호해 주는 수호신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이 그림책에서는 북극에서 온 흰곰이 바로 그런 역할을 합니다. 어느 날 추위를 피하고 소녀를 만나기 위해 먼 길을 떠나 소녀에게 온 북극곰은 신비하게도 한쪽 눈은 파랗고 한쪽 눈은 초록입니다. 낮에는 침대 아래에서 잠을 자는지 누구 눈에도 보이지 않고, 오직 밤이 되어야만 소녀의 침대 위에 올라와 즐거운 시간을 보냅니다.
험하고 먼 길을 떠나 오직 소녀를 보기 위해 온 북극곰은 자기가 살던 곳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소녀는 그런 곰이 고맙고 사랑스럽습니다. 하지만 곰은 의외로 추위에 약하고 눈물도 많습니다. 그런 곰을 소녀는 꼭 안아서 안심시켜 주고, 거꾸로 곰의 심장소리는 자장가처럼 소녀를 재워 줍니다. 잠들 때 들려주는 이야기로서도 손색이 없는 그림책이지만, 차분하고 따스한 색감의 귀여운 소녀와 곰 그림은 어린이들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북극곰에 대한 자연스런 호기심을 일깨워 줄 것입니다.
목차